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
국민과 함께하는 등산·트레킹 서비스 대표기관
한국등산 · 트레킹지원센터 소개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는 「산림 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수립한 국가의 등산지원기본계획(0717년)에 따라 건전한 등산문화의 확산과 국민의 등산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된 정부 인가 법인 기관입니다.
- 2007년 8월 30일 신중식 국회의원의 대표 발의로 「산림 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
개정이 2007년 12월 21일자로 공포됨으로써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의 설립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 2008년 6월 22일 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개정 법률이 시행되었습니다.

한국등산 · 트레킹지원센터 창립취지
우리나라는 이른바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급속한 고도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경제적인 생활수준은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압축 고도성장의 결과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는 생존경쟁을 심화시켰고, 물질만능주의, 이기주의, 인간소외,속도지상주의 등 많은 병폐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러한 병폐는 자연과의 소통으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피폐했던 우리의 산은 불과 한 세대만에 국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푸르게 변하여 언제든 찾아가 쉴 수 있고 자연과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 되어있습니다.
산을 찾는 것은 일상에 지쳤던 우리의 심신에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고, 자연 속에서 자신을 조용히 돌아보게 하며, 일행과 더불어 공동체의식을 다지고, 우리 국토의 소중함을 느끼게 합니다.
한편, 우리를 둘러싼 등산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계층의 등산 참여로 쾌적하고 편리한 등산환경에 대한 요구와 역사, 문화, 생태, 등 지역의 자원을 체험하려는 보행 중심의 등산기반시설에 대한 요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야영으로 인해 일부 등산로와 주변 산림생태게는 빠르게 훼손되어가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이러한 산악환경보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국민의 등산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등산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전문기관의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를 창립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는 등산교육사업과 등산기반시설을 조사, 모니터링하고 건전한 등산문화의 확산과 발전을 위한 연구와 홍보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국민의 등산활동을 지원하고, 국부의 원천이자 미래세대의 자연자산인 산림을 잘보전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뜻 깊은 일에 국민 여러분이 동참하셔서 한분 한분의 소중한 정성과 사랑을 보여주시고 지혜와 노력을 보태 주시기 바랍니다.